티스토리 뷰

반응형

버그는 윈도에 설치되는 각종 앱의 프로파일 등이 저장되는 시스템 프로파일(System Profile) 폴더의 일부에 의미 없는 빈 템프(temp) 폴더가 무작위로 생성되는 현상이다.

 

버그가 발생하면 시스템 폴더 내 특정 위치(C:\Windows\System32\config\systemprofile\AppData\Local)에 이름이 ‘tw’로 시작하고, 끝이 ‘tmp’로 끝나는 빈 폴더가 다수 생성된다. 윈도11이 내부적으로는 기존 윈도10과 커널(운영체제의 핵심 구조 요소)을 공유하는 일종의 확장 버전인 만큼, 동일한 문제가 윈도11에서도 그대로 발생하는 셈이다.

각각의 폴더는 생성되기만 할 뿐, 별도의 파일이나 데이터가 들어있지 않아 SSD나 HDD의 공간을 차지하지는 않는다. 다만 최소 수십 개에서 수백, 수천 개의 폴더가 무작위로 생성되면 윈도 자체의 검색에 포함되는 폴더 수가 늘어나고, 이는 시스템 내에서 특정 파일이나 폴더를 찾는 검색 기능의 속도나 바이러스, 악성코드 등을 찾아 제거하는 백신 등의 보안 프로그램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TW 폴더를 만들어지는 위치 : 

   C:\Windows\System32\config\systemprofile\AppData\Local

 

[삭제 방법]

1) 그냥 삭제

2) 작업스케줄러에서 TW 폴더 생성 방지 ( 실행이나 파워쉘에서 실행)

schtasks /Change /TN "Microsoft\Windows\Management\Provisioning\Logon" /Disable

반응형